본문 바로가기
● 식물일기(plants)

호야 키우기와 호야꽃 피우기 방법

by 가을안부 2023. 11. 2.
반응형

 

호야 키우기와 호야꽃 피우기 방법

 

이름마저 정말 귀여운 호야, 오늘은 오랜 시간 함께해 온 호야 키우기와 호야꽃 피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호야는 생각보다 털털하게 잘 자라는 녀석이라, 식물을 처음 키우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정도로 정말 착한 식물입니다. 하지만 호야 꽃을 보는 방법은 생각보다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이기도 하지만, 그냥 애정을 주면서 키우다보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또 호야 꽃이기도 합니다.

반짝 반짝 별을 닮은 호야 꽃

 

1. 호야 키우기

호야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우선 귀여운 호야를 반려식물로 맞아 정성스럽게 키우는 일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첫번째로 호야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호야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호야 키우는 방법 요약 자료

위 사진으로 간단하게 호야 키우기 정보를 안내드려 봅니다. 국가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s://www.nongsaro.go.kr)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호야는 관리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식물 키우기 초보자 분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이고요. 최적의 생육 온도는 21 ~ 25도로 알려져 있으니, 봄 ~ 여름이 아니고서는 야외에서 키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호야는 잎&꽃보기 식물로 분류되고, 비료 요구도는 보통 수준입니다. 호야는 빛을 꽤나 많이 요구하는 식물이기에 거실의 창측이나 발코니(베란다)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호야는 흙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하는 정도로 물주기를 하시면 아주 편안하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2. 호야 꽃 피우기

반응형

사실 저는 호야가 꽃을 피운다는 사실을 그렇게 빨리 알지 못했습니다. 그냥 연둣빛 잎이 예쁜 아이라며 무심한 듯 키웠는데, 어느 날 예쁜 별을 닮은 호야 꽃을 피웠더라고요. 이처럼 호야 꽃 피우기는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호야 꽃 피우는 방법을 찾으며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식물과 식물러님들 모두 편안한 상태로 지내시는 게 비법아닌 비법일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제가 호야를 키우면서 호야 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경험을 공유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호야 꽃 피우는 방법]
1. 너무 적은 빛을 받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많은 햇볕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기(직사 광선은 피하기)
2. 과습하지 않도록 흙이 충분히 마른 다음에 호야에 물을 주기
3. 너무 낮은 온도의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21 ~ 25도는 유지할 수 있는 공간에서 키우기
4. 호야 꽃은 길게 뻗어 나온 줄기 쪽에서 피게 되므로, 너무 자주 가지 치기를 하지 않기
5. 호야 꽃이 한번 폈던 마디에서 또 꽃이 반복해서 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가지를 자르지 않도록 유의하기
6. 호야를 키우는 공간의 습도는 40 ~ 60% 선으로 유지해주기

호야를 키우다 보면, 거의 매년 반짝 반짝 빛나는 호야 꽃 별을 만날 수 있다

 

위 호야 꽃 피우는 방법에 유의 하여 호야를 키우다보면 반드시 호야 꽃 피우기에 성공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흔히들 호야를 키우는 사람들을 "호야 별을 모으는 사람들"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만큼 호야를 키우면서 얻는 기쁨도 크고, 호야 꽃이 별모양 처럼 참 예쁘게 생기기도 했습니다. 호야를 처음 키우는 분들에게 본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