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유/- 정보공유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창원) 방문 후기(K3 노킹음 해결)

by 가을안부 2018. 7. 30.
반응형

기아자동차 창원 서비스센터 방문 후기

K3 차량 노킹음을 해결하기 위해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창원지점을 방문하고 왔다. 일반 동네에 있는 오토큐와는 다르게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는 기아자동차 사업소로 흔히 불린다. 자동차의 결함이나 일반 오토큐에서는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기아자동차에서 공식적으로 수리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해주는 곳이다. 

보증 수리 기간이 남았다면 꼭 기아자동차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점검을 받고 수리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기아자동차 창원 서비스센터 앞 모습


필자가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창원지점을 방문한 이유는 K3 차량의 노킹음 때문이었다. K3 차량에 탑재된 GDI 엔진의 특성때문인지 동일 엔진을 사용하는 K3, 아반떼 등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노킹음은 특정 RPM 구간에서 엔진에서 다르르르르 하고 떨리는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한다. 사람에 따라 느끼는 정도가 다른데 흔히 락카통 흔드는 소리가 나는 것으로 많이들 표현하고 있다.


K3 자동차 동호회에 올라오는 글만 보아도 아주 흔하게, 아니 느끼지 못할 뿐이지 거의 대부분의 K3 차량에서 노킹음이 난다고 한다. (현재 신형으로 나온 K3차량은 다른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란다.) 고급유를 주유하거나 엄청난 비용을 들여가며 관리해야 겨우 노킹음을 면할 수 있다는 그런 의견도 많다. 아무튼 이런 K3 차량의 노킹음을 해결하기위해 기아자동차 사업소,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다. 직장 가까운 곳의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창원지점을 방문했다.


기아자동차 창원 서비스센터에는 많은 차량들이 입고되어있다.

우선 기아 자동차 서비스센터는 예약제로 운영이 된다. 당일 방문하여 수리가 가능한지는 정확히 파악이 안되지만 되더라도 엄청난 시간을 기다려야할 듯 하다. 왜냐하면 예약제 같은 경우에도 지금 전화를 걸어 예약한다고 하면 한달 뒤에나 예약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한달 전 쯤 예약을 해두고 오늘 기아자동차 사업소를 방문해서 노킹음을 해결하고 돌아왔다.



기아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를 예약하면서 들었던 의문점과 과정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Q. 예약절차는?

해당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지점으로 전화를 걸면 예약할 수 있는 부서로 연결해주거나 연락처를 알려준다.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창원지점의 전화번호는 055-270-0777이다. 참고로 통화량이 많아서인지 상담원이 적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통화가 힘들다. 포기하지않고 전화를 계속 걸어야한다.


Q. 방문 시 처리 절차는?

1. 입고 대기 선에 파킹 후 하차

2. 고객 접수 센터에서 접수 후 대기

3. 담당 엔지니어가 호명하면 함께 차량으로 이동 후 설명 듣고, 작업 개시 확인

4. 대기하다가 담당 엔지니어가 호출 하면 차량으로 이동하여 작업 내용 확인 후 퇴소


Q. 작업소요시간은?

K3 노킹음 기준으로 연소실 청소 등을 하는 데에 3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담당 엔지니어분께서 시 운전 후 노킹 정도를 테스트하셨고 테스트 결과에 따라 그에 대응하는 조치를 하셨는데요. 제 K3 차량은 노킹음이 확인이 되긴 하였으나 심한 정도가 아니어서 연소실 청소를 하고 마무리되었습니다. 연소실 청소만 해도 시간이 3시간 정도 소요되었으니, ECU 업데이트 등 까지 하려면 상당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정이 바쁘신 분들은 차량을 일단 맡겨두고 전화 상으로 통화를 하면서 작업내용을 확인하시고 일정 소화 후에 센터를 재 방문하셔서 차량을 찾아가시면 될 듯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기아 창원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서 노킹음 문제는 해결되었다. 다른 이들에 의하면 일시적인 해결방법일 수도 있고 차후 차량 관리에 따라 괜찮을 수도 있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S-OIL 을 K3에 주유했을 때 노킹음이 훨씬 적었던 경험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그렇게 관리할 예정이다. 이상으로 기아자동차 사업소인 창원서비스센터를 방문한 후기를 마친다.

반응형